|
|
¡®ÈùµÎ±³¡¯¶õ ¸»Àº Àεµ ³»¿¡ Á¸ÀçÇÏ´Â ´Ù¸¥ Á¾±³µé[¿¹ ºÒ±³, ÀÚÀ̳ª±³, À̽½¶÷±³]°ú ±¸º°ÇÏ´Â ¸»·Î¼´Â ÀεµÀÇ °¡Àå ¿À·¡µÇ°í ÀεµÀÎÀÇ ´ë´Ù¼ö°¡ µû¸£°í ÀÖ´Â Á¾±³ÀÇ À̸§ÀÌ´Ù. ±×·¯³ª ½ÇÁ¦¿¡ ÀÖ¾î¼ ÈùµÎ±³´Â ÇϳªÀÇ Á¾±³¶ó°í ºÎ¸£±âº¸´Ù´Â ÀεµÀÎÀÇ »î Àüü¸¦ Áö¹èÇØ ¿Â ¼º½º·´°í ´Ù¾çÇÑ »ç»óÀû ÀüÅëµé°ú ÇàÀ§ÀÇ °ü½ÀµéÀ» ÃѸÁ¶óÇÑ ¸Å¿ì Æ÷°ýÀûÀÎ ¹®ÈÀû ÀüÅëÀ» °¡¸®Å²´Ù. ÈùµÎ±³ÀÇ ÀüÅëÀº ±â¿øÀü 15¼¼±â°æÀ» ÀüÈÄÇÑ ÀεµÀ¯·´(Indo-European)°èÀÇ ÀÎÁ¾ÀÎ ¾Æ¸®¾È(Aryan)Á·ÀÇ Ä§ÀÔ ÀÌÀü¿¡ »ì°í ÀÖ´ø Àεµ ¿øÁֹεéÀÇ Àδõ½º¹®¸í¿¡±îÁö °Å½½·¯ ¿Ã¶ó°£´Ù. ÀÌµé ¿øÁֹεéÀÇ ÅäÂøÀû ½Å¾Ó°ú °ü½ÀµéÀº ¾Æ¸®¾ÈÁ·ÀÇ Á¤º¹¿¡µµ ºÒ±¸ÇÏ°í °è¼ÓÇؼ Á¸¼ÓÇÏ¸é¼ ÈùµÎ±³ÀÇ ´ëÁßÀû ±â¹ÝÀ» Çü¼ºÇØ ¿Ô´Ù. ±×·¯³ª ÈùµÎ±³ÀÇ »óÃþÀû ¹®ÇåÀûÀÎ ÀüÅëÀº ÁÖ·Î ¾Æ¸®¾ÆÀε鿡 ÀÇÇÏ¿© Çü¼ºµÇ¾úÀ¸¸ç ÀÌ »óÃþ¹®È´Â ´Ù¾çÇÑ Áö¹æÀûÀÌ°í Åä¼ÓÀûÀÎ ÀüÅëµé°ú »óÈ£¿µÇâ ÇÏ¿¡ ¹ßÀüµÇ¸é¼ ¹üÀεµÀû(ÛñìÔÓøîÜ)ÀÎ ÈùµÎ±³ÀÇ ÀüÅëÀ» ÀÌ·ç°Ô µÇ¾ú´Ù. ¾Æ¸®¾ÈÁ·¿¡ ÀÇÇÏ¿© ÀÌ·èµÈ ÈùµÎ±³ÀÇ »óÃþ ÀüÅëÀº »ê½ºÅ©¸®Æ®(Sanskrit, ÛïåÞ)¾î·Î ¾º¾îÁø ¿©·¯ ¹®Çåµé¿¡ ´ã°Ü ÀÖÀ¸¸ç, ±× °¡¿îµ¥¼µµ °¡Àå ¿À·¡µÇ°í ¼º½º·¯¿î °ÍÀº ¡®º£´Ù¡¯(Veda) ¹®ÇåÀÌ´Ù. ¡®º£´Ù¡¯´Â ¾Æ¸®¾ÈµéÀÌ ¼¶±â´ø ¿©·¯ ½Å(deva)µé, ¿¹¸¦ µé¾î ÆødzÀÇ ½Å Àεå¶ó(Indra), ºÒÀÇ ½Å ¾Æ±×´Ï(Agni), žç½Å ¼ö¸®¾Æ(Surya)¿¡ ´ëÇÑ ¼Û°¡¿Í ±âµµ µîÀ» ¼öÁýÇÑ °ÍÀ¸·Î¼ 4Á¾ [¸®±× º£´Ù, ½Î¸¶ º£´Ù, ¾ßÁÖ¸£ º£´Ù, ¾ÆŸ¸£¹Ù º£´Ù]ÀÌ ÀÖÀ¸¸ç, °¢ º£´Ù¿¡´Â Á¦»çÀÇ ¹æ¹ý°ú ±Ô¹üÀ» ´Ù·ç´Â ¡ìºê¶óÈ帶³ª¡í(Brahmana)¿Í öÇÐÀû »çº¯°ú Áö½ÄÀ» ÁÖ·Î Ãë±ÞÇÏ°í ÀÖ´Â ¡ì¿ìÆÄ´Ï»þµå¡í(Upanisad)¶ó´Â ¹®ÇåÀÌ ºÎ°¡µÇ¾î ÀÖ´Ù. ¸ðµç ÈùµÎ±³µµµéÀº ¸í¸ñ»óÀ¸·Î³ª ½ÇÁ¦»óÀ¸·Î³ª ¡®º£´Ù¡¯ÀÇ ±ÇÀ§¸¦ ½Å¼º½ÃÇϸç ÀÌ ±ÇÀ§¸¦ ÀÎÁ¤ÇÏÁö ¾Ê´Â ºÒ±³³ª ÀÚÀ̳ª±³¿Í °°Àº ÀεµÀÇ ÅäÂøÀûÀÎ Á¾±³µéÀ» À̴ܽÃÇØ¿Ô´Ù. ÈùµÎ±³¿¡ ÀÖ¾î¼ º£´ÙÀû ÀüÅëÀ» Àü¼öÇØ ¿Â »ç¶÷µéÀº ÁÖ·Î »çÁ¦°è±ÞÀÎ ºê¶ó¸¸ °è±ÞÀ¸·Î¼, À̵éÀº ¹«»ç°è±ÞÀÎ Å©»þÆ®¸®¾Æ(Ksatriya), ³ó¾÷ ¹× »ó°ø¾÷¿¡ Á¾»çÇÏ´Â ¹ÙÀÌ»þ(Vaisya), ³ë¿¹°è±ÞÀÎ ½´µå¶ó(Sudra)¿Í ´õºÒ¾î ¼ÒÀ§ »ç¼º°è±ÞÁ¦µµ(ÞÌàóÍÐäð¤Óø, varna)¸¦ ÀÌ·ç¾î¿Ô´Ù. »ç¼ºÁ¦µµ´Â ÈùµÎ±³ ÀüÅëÀÇ ±â¹ÝÀ¸·Î¼ ¡®º£´Ù¡¯ÀÇ ±ÇÀ§¿Í ´õºÒ¾î ÈùµÎ±³ÀÇ Á¤Å뼺ÀÇ µÎ ±âÁØÀÌ µÇ¾î ¿Ô´Ù. ÀÌ »ç¼ºÁ¦µµ¸¦ Áß½ÉÀ¸·Î ÇÏ¿© ÈùµÎ±³´Â ÀεµÀεéÀÇ ÇàÀ§¿¡ ±Ô¹ü°ú Àǹ«(dharma)¸¦ Æ÷°ýÀûÀ¸·Î ±ÔÁ¤ÇÏ¿© ¿ÔÀ¸¸ç, ÀÌ·± ¸é¿¡¼ ÈùµÎ±³´Â ÀεµÀÇ »çȸ À±¸®Áú¼¿Í ¹ÐÂøµÈ Á¾±³ÀÌ´Ù. ƯÈ÷ »ç¼ºÁ¦µµ´Â ½ÇÁ¦ÀÇ ½ÃÇà»ó¿¡ À־ ÀÏÁ¾ÀÇ Á÷¾÷ºÐ±Ç(òÅåöÝÂÏí) Á¦µµ¿Í °°Àº ¼ÒÀ§ ¡®Ä³½ºÆ®¡¯ Á¦µµ(jati)¿Í ºÒ°¡ºÐÀÇ °ü°è¸¦ °®°í ÀÖÀ¸¸ç ÀÌ Á¦µµ´Â ¿À·§µ¿¾È Àεµ »çȸÀÇ »îÀÇ ¾ç½ÄÀ» Áö¹èÇØ ¿Â °ÍÀÌ´Ù. »ç¼ºÁ¦µµ¿Í ´õºÒ¾î ÈùµÎ±³ÀÇ ÀüÅëÀû »çȸ À±¸®Ã¼°èÀÇ ¶Ç ÇϳªÀÇ ±â¹ÝÀ» ÀÌ·ç´Â °ÍÀº ÀλýÀÇ 4±â¸¦ ±ÔÁ¤ÇØ ÁÖ´Â Á¦µµÀÌ´Ù. ÀÌ Á¦µµ´Â Àΰ£ÀÇ ÀÌ»óÀûÀÎ »îÀÇ °úÁ¤À» 4´Ü°è(asrama)·Î¼ ±¸ºÐÇÑ´Ù. Áï »óÃþ 3°è±Þ¿¡ ¼ÓÇÑ »ç¶÷µéÀº ¾Æµ¿±â¸¦ Áö³ª¸é ºÎ¸ðÀÇ ½½Çϸ¦ ¶°³ª ½º½Â(gum)ÀÇ ¹®ÇÏ¿¡¼ ¡®º£´Ù¡¯ µîÀÇ Çй®À» °øºÎÇÏ¸ç ±Ý¿åÀûÀÎ ¹üÇàÀÚ(Ûïú¼íº, brahmaearin)ÀÇ »ýÈ°À» ÇÑ´Ù. ÀÌ ±â°£ÀÌ ³¡³ª¸é °áÈ¥À» ÇÏ°í ÀÚ¼ÕÀ» ³º°í ½Å°ú Á¶»óµé¿¡°Ô Á¦»ç¸¦ µå¸®¸ç Àç»êÀ» Áõ½ÄÇÏ´Â Àç°¡ÀÚ(î¤Ê«íº, grhastha)ÀÇ »ýÈ°À» ÇÑ´Ù. Àç°¡ÀÚÀÇ Àǹ«¸¦ ´ÙÇÏ°í ÀλýÀÇ È²È¥±â¿¡ µé¾î°¡¸é »ýÀÇ Á¦3±âÀÎ ÀÓ¼ÀÚ(×ùßøíº, vanaprastha)ÀÇ »ýÈ°À» ÇÑ´Ù. Áï ½£ ¼Ó¿¡¼ ±Ý¿å°ú ¸í»óÀÇ »ýÈ°À» Çϸç ÇØÅ»(ú°÷, moksa)À» ¸ð»öÇÏ´Â ±â°£ÀÌ´Ù. Á¦4±â´Â °íÇàÀÚ(ÍÈú¼íº, sannyasin)ÀÇ ´Ü°è·Î¼ À̶§¿¡´Â ¿ÏÀüÈ÷ °¡Á·°ú »çȸ¿ÍÀÇ À¯´ë°ü°è¸¦ ²÷¾î¹ö¸®°í °É½ÄÀڷμ À¯ÇàÇÏ¸é¼ °íÇàÀÚ ¸í»óÀ» ÅëÇÏ¿© ÇØÅ»À» Ãß±¸ÇÑ´Ù. ÀÌ»ó°ú °°Àº Á¦µµ¸¦ ÅëÇÏ¿© ÈùµÎ±³´Â ¼¼¼ÓÀû »çȸÀûÀÎ Àǹ«ÀÇ ¼öÇà°ú ´õºÒ¾î ¿µ¿øÇÑ ¿µÀûÀÎ ÀÚÀ¯¸¦ Á¶È ÀÖ°Ô Ãß±¸Çϵµ·Ï ÇÏ´Â °ÍÀÌ´Ù. ÈùµÎ±³´Â »çȸÀû »îÀÇ ¹æ½ÄÀ» ±ÔÁ¤ÇÒ »Ó¸¸ ¾Æ´Ï¶ó ÃÊ¿ùÀûÀÎ »î, Áï ÇØÅ»ÀÇ ±æÀ» Á¦½ÃÇÏ´Â Á¾±³ÀÌ´Ù. ÈùµÎ±³´Â ¿µÈ¥ÀÇ À±È¸(ëÌüß, samsara)¸¦ ¹Ï´Â´Ù. Àΰ£Àº À°Ã¼ÀÇ Æĸê°ú ´õºÒ¾î ¼Ò¸êµÇ´Â °ÍÀÌ ¾Æ´Ï¶ó ¿µÈ¥Àº °¢±â ±× ÁöÀº ÇàÀ§[åö, karma]¿¡ µû¶ó¼ ÀûÇÕÇÑ ÇüÅÂÀÇ À°Ã¼·Î ´Ù½Ã žٴ °ÍÀÌ´Ù. ¿ì¸®°¡ ¾÷À» ÇàÇÏ´Â ÇÑ ÀÌ »ý»ç(ßæÞÝ)ÀÇ ¹Ýº¹Àº ¿µ¿øÈ÷ °è¼ÓµÉ °ÍÀ̸ç ÇØÅ»À̶õ ¹Ù·Î ÀÌ¿Í °°Àº °íÅ뽺·´°í ¹«ÀǹÌÇÑ °úÁ¤À¸·ÎºÎÅÍ ÇعæµÇ´Â °ÍÀ» ¸»ÇÑ´Ù. ÈùµÎ±³´Â ÇØÅ»ÀÇ ¹æ¹ýÀ¸·Î¼ Áö½Ä(jnana)°ú ½Å¾Ö(ãáäñ, bhakti)ÀÇ µÎ ±æÀ» °Á¶ÇØ ¿Ô´Ù. Áö½ÄÀÇ ±æÀº ¡ì¿ìÆÄ´Ï»þµå¡í¿¡ óÀ½À¸·Î ºÐ¸íÇÏ°Ô Á¦½ÃµÇ°í ÀÖ´Â »ç»óÀ¸·Î¼ ¿©±â¼ Áö½ÄÀ̶õ ¹«¾ùº¸´Ùµµ Àΰ£ÀÇ º»Áú ȤÀº Âü ÀÚ¾Æ(Atman)´Â °ð ¿ìÁÖÀÇ ±Ã±ØÀû ½ÇÀçÀÎ ºê¶ó¸¸ ±× ÀÚü¶ó´Â ¹ü¾ÆÀÏ¿©(Ûïä²ìéåý)ÀÇ Áø¸®¸¦ ±ú´Ý´Â °ÍÀ» ¸»ÇÑ´Ù. ¡ì¿ìÆÄ´Ï»þµå¡íÀÇ Çؼ®¿¡ ±âÃʸ¦ µÐ º£´ÜŸ(Vedanta)öÇÐÀº ÈùµÎ±³ ³»¿¡¼ °¡Àå ¿µÇâ·Â ÀÖ´Â ÇÐÆķμ ÀÌ Áø¸®¸¦ ÇظíÇϴ öÇÐÀÌ´Ù. º£´ÜŸöÇÐ ³»¿¡¼µµ ºê¶óÈ常À» ÀΰÝÀûÀÎ Àý´ëÀÚ·Î º¸´À³Ä ¾Æ´Ï¸é ºñÀΰÝÀûÀÎ ½ÇÀç·Î º¸´À³Ä, ȤÀº ºê¶óÈ常°ú Çö»ó¼¼°è¿ÍÀÇ °ü°è µîÀ» µÑ·¯½Î°í ´Ù¾çÇÑ Ã¶ÇÐÀû ½ÅÇÐÀû ÀÔÀåµéÀÌ Àü°³µÇ¾ú´Ù. ¼§Ä«¶ó(Sankara, 8¼¼±â)ÀÇ ºÒÀÌ·Ð(ÝÕì£Öå), ¶ó¸¶´©ÀÚ(Ramanuja, 11¼¼±â)ÀÇ ÇÑÁ¤ºÒÀÌ·Ð(ùÚïÒÝÕì£Öå), ¸¶µå¹Ù(Madhva, 13¼¼±â)ÀÇ ÀÌ¿ø·ÐÀº ´ëÇ¥Àû º£´ÜŸ»ç»ó ü°èµéÀÌ´Ù. ÇØÅ»À» À§ÇÑ Áö½ÄÀÇ Á߿伺Àº º£´ÜŸ ÇÐÆÄ ¿ÜÀÇ ´Ù¸¥ ÇÐÆĵ鿡¼µµ ÀÎÁ¤µÇ¾ú´Ù. À̵éÀº ¸ðµÎ °øÅëÀûÀ¸·Î Àΰ£ÀÇ Àھƿ¡ ´ëÇÑ ¿Ã¹Ù¸¥ ÀνÄÀ» °Á¶ÇÑ´Ù. ¿¹¸¦ µé¾î »óÅ°¾ß(Sakhya)³ª ¿ä°¡(Yoga)ÇÐÆÄ¿¡¼´Â Àΰ£ÀÇ Âü ÀھƸ¦ ¡®Çª·ç»ç¡¯(purusa, ïñãê)¶ó°í ºÎ¸£¸ç Ǫ·ç»ç´Â ¹°ÁúÀû Çö»ó¼¼°èÀÇ ±Ã±ØÀû ½ÇüÀÎ ÇÁ¶óÅ©¸£Æ¼(prakrti, Úªòõ)¿Í´Â ÀüÇô ÀÌÁúÀûÀÎ Á¸Àç¶ó°í ÇÑ´Ù. ÇØÅ»À̶õ ÀÌ Áø¸®¸¦ ±ú´ÞÀ½À¸·Î Çؼ ¿µÈ¥ÀÌ ¹°Áú¼¼°èÀÇ ¼Ó¹ÚÀ¸·ÎºÎÅÍ ÇعæµÇ´Â °Í¿¡ ÀÖ´Ù°í ÇÑ´Ù. ¿ä°¡Ã¶ÇÐÀº ÀÌ Áø¸®¸¦ ¿ä°¡¶ó´Â À°Ã¼Àû Á¤½ÅÀû ¼ö·ÃÀ» ÅëÇÏ¿© ±ú´ÞÀ» °ÍÀ» °Á¶ÇÑ´Ù. Áö½Ä°ú ´õºÒ¾î ÈùµÎ±³¿¡¼ °Á¶µÇ´Â ¶Ç ÇϳªÀÇ ÇØÅ»ÀÇ ±æÀº ½Å¿¡ ´ëÇÑ ½Å¾ÖÀÇ ±æÀÌ´Ù. ½Å¾Ö¶õ ¼¼°è¸¦ âÁ¶ÇÏ°í Áö¹èÇÏ´Â À§´ëÇÑ ÀΰÝÀûÀÎ ½Å(ñ«, Isvara)¿¡ ´ëÇÑ ÀüÀûÀÎ »ç¶û°ú Çå½ÅÀ» ÅëÇÏ¿© ±×¿Í ¿¬ÇÕÇÏ´Â ±¸¿øÀÇ ±æ·Î¼, ÀÌ ½Å¾ÖÀÇ »ç»óÀº ÀεµÀÇ À¯¸íÇÑ ¼»ç½Ã ¡ì¸¶ÇϹٶóŸ¡í(Mahabharata)ÀÇ ÀϺκÐÀÎ <¹Ù°¡¹Ùµå ±âŸ>(Bhagavad-gita)¿¡ °íÀüÀûÀ¸·Î ³ªÅ¸³ª ÀÖ´Ù. ÀüÅëÀûÀ¸·Î ¡ì¿ìÆÄ´Ï»þµå¡í¸¦ Æ÷ÇÔÇÑ ¡®º£´Ù¡¯ÀÇ ÇнÀÀÌ »óÃþÀÇ 3°è±ÞÀÇ »ç¶÷µé¿¡°Ô¸¸ Çã¿ëµÈ °ÍÀ̾úÀ½¿¡ ¹ÝÇÏ¿© ¡®±âŸ¡¯´Â ³²³à³ª °è±ÞÀÇ Â÷º° ¾øÀÌ ´©±¸³ª°¡ Á¢±ÙÇÒ ¼ö ÀÖ´Â ¹®ÇåÀ¸·Î¼, ½Å¾Ö¸¦ ÅëÇÑ ±¸¿øÀÇ ¸Þ¼¼Áö´Â ¡®±âŸ¡¯·Î ÇÏ¿©±Ý ÈùµÎ±³ÀÇ ¹ÙÀ̺íÀ̶ó ºÒ¸± Á¤µµ·Î ´ëÁßÀûÀΠȣ¼Ò·ÂÀ» Áö´Ï°Ô ÇÏ¿´´Ù. ¡®¹Ù°¡¹Ùµå ±âŸ¡¯ÀÇ ¹®ÀÚÀûÀÎ ¶æÀº ¡®ÁöÁ¸(ò¸ðî)ÀÇ ³ë·¡¡¯¶ó´Â Àǹ̷μ, ¿©±â¼ ¡®ÁöÁ¸¡¯À̶õ °ð ºñ½´´©(Visnu)½Å°ú ±×ÀÇ È½Å(ûùãó, avatara)ÀÎ Å©¸®½´³ª(Krsna)¸¦ °¡¸®Å²´Ù. ºñ½´´©½ÅÀº ³ª¶ó¾ß³ª(Narayana)³ª Çϸ®(Hari)¶ó´Â À̸§À¸·Îµµ ºÒ¸®¸ç ÈçÈ÷ ¾îµÎ¿î »öÀÇ ¾ó±¼°ú ³× °³ÀÇ ÆÈÀ» °¡Áö°í ³× ÆÈ¿¡´Â Æа¢(ø¯ÊÃ) ¡¤ ¿øÆÇ ¡¤ ¿¬²É ¡¤ È° ¡¤ °ïºÀ µîÀÇ »ó¡µéÀ» µé°í ÀÖ´Â ¸ð½ÀÀ¸·Î ¹¦»çµÈ´Ù. ±×´Â ¿ìÁÖÀÇ ÇØü½Ã¿¡ ÅÂÃÊÀÇ ¹Ù´Ù¸¦ »ó¡ÇÏ´Â ½¦»ç(Sesa)¶ó´Â ¹üÀ§¿¡¼ ÀáÀÚ°í ÀÖ´Ù°¡ ¶§°¡ µÇ¸é ±×ÀÇ ¹è²ÅÀ¸·ÎºÎÅÍ ºê¶óÈ帶½ÅÀÌ ³ª¿Í¼ ¼¼°è¸¦ âÁ¶Çϸç Áö¹èÇÏ°í ¶Ç Æı«ÇÑ´Ù. ±×´Â ¼¼°èÀÇ µµ´öÀû Áú¼°¡ ¼èÅðÇÒ ¶§¿¡ ÁÖ±âÀûÀ¸·Î ¿©·¯ ÇüÅÂÀÇ µ¿¹°À̳ª Àΰ£À¸·Î ÀÚ½ÅÀ» ȽÅÇÏ¿© ³ªÅ¸³ª Áú¼¸¦ µÇã´Â ÀÚºñ·Î¿î Á¸ÀçÀÌ´Ù. ƯÈ÷ Å©¸®½´³ª·Î¼ÀÇ È½ÅÀº °¡Àå À¯¸íÇÏ¸ç ¹Ù´Ù, ƯÈ÷ '¹Ù°¡¹Ùµå ±âŸ'ÀÇ ¼³±³ÀÚÀÎ Å©¸®½´³ª·Î¼ÀÇ È½ÅÀº °¡Àå À¯¸íÇÏ¸ç ¸Å¿ì ´ëÁßÀûÀÎ ½Å¾ÓÀÇ ´ë»óÀÌ µÇ¾î ¿Ô´Ù. ºñ½´´©½Å°ú Å©¸®½´³ª¿¡ ´ëÇÑ ½Å¾ÓÀüÅëÀº ¡®ºñ½´´© Ǫ¶ó³ª¡¯(Visnu-purana)³ª ¡®¹Ù°¡¹ÙŸ Ǫ¶ó³ª¡¯(Bhagavata-purana) µî°ú °°Àº ¹®ÇåµéÀ» ÅëÇÏ¿© ´õ¿í ´õ dzºÎÇÏ°Ô Çü¼ºµÇ¾ú´Ù. ÇÑÆí ºñ½´´©½Å ¸øÁö¾Ê°Ô ÈùµÎ±³µµµéÀÇ ´ëÁßÀûÀÎ ½Å¾ÓÀ» ¹Þ¾Æ ¿Â ½ÅÀº ½Ã¹Ù(Siva)½ÅÀÌ´Ù. ±×´Â ¾Æ¸¶µµ ¾Æ¸®¾ÆÀεéÀÇ Á¤º¹ ÀÌÀüºÎÅÍ ¿øÁֹε鿡 ÀÇÇÏ¿© ¼¶°ÜÁø ½ÅÀ¸·Î¼ ¡®º£´Ù¡¯¿¡ ³ª¿À´Â õµÕÀÇ ½Å ·çµå¶ó(Rudra)¿Í µ¿ÀϽõǾúÀ¸¸ç ¡®µ¿¹°ÀÇ ÁÖ¡¯(Pasupati)¶ó´Â Īȣ·Î¼ ¼þ¹èµÇ¾ú´Ù. ½Ã¹Ù´Â ¿©·¯ °¡Áö ´Ù¾çÇÑ ¼ºÇ°À» Áö´Ñ ½ÅÀ¸·Î ¹¦»çµÈ´Ù. ±×´Â È÷¸»¶ó¾ß»ê ¼Ó¿¡¼ ¸ö¿¡ À縦 ¹Ù¸£°í ¸Ó¸®´Â »óÅõ¸¦ Ʋ°í ½ÉÇÑ °íÇàÀ» ÇÏ´Â ¿ä°¡ÇàÀÚ(yogin)ÀÇ ¸ð½ÀÀ¸·Î ±×·ÁÁö´Â°¡ ÇÏ¸é ´Ù¸¥ ÇÑÆíÀ¸·Î´Â ¹ø½Ä°ú ´Ù»ê(Òýߧ)ÀÇ »ó¡ÀÎ ³²±Ù(ÑûÐÆ, lingam)À¸·Î ÈçÈ÷ »ó¡µÇ±âµµ ÇÑ´Ù. ½Ã¹Ù½ÅÀº ¶ÇÇÑ ¹«¿Õ(ÙñèÝ, Nataraja)ÀÇ ¸ð½ÀÀ¸·Î Çü»óȵDZ⵵ ÇÏ¸ç ±×ÀÇ Ãã¿¡ ÀÇÇÏ¿© ¼¼°è´Â âÁ¶µÇ°í Æı«µÈ´Ù°í ÇÑ´Ù. Áß¼¼ Àεµ¸¦ ÅëÇÏ¿© ÈùµÎ±³¿¡´Â ¸¹Àº Á¾±³Àû ½ÃÀΰú ¼ºÀÚµéÀÌ ÃâÇöÇÏ¿© ºñ½´´©¿Í ½Ã¹Ù½Å¿¡ ´ëÇÑ ±×µéÀÇ ¶ß°Å¿î »ç¶û°ú ½Å¾ÓÀ» Ç¥ÇöÇÏ¿´À¸¸ç ÀÌ·Î ÀÎÇÏ¿© ºñ½´´©¿Í ½Ã¹Ù´Â Àεµ Àü¿ª¿¡ °ÉÃļ ÈùµÎ±³µµµéÀÇ ¸¶À½¼Ó¿¡ È®°íÇÑ ÀÚ¸®¸¦ Â÷ÁöÇÏ°Ô µÇ¾ú´Ù. ºñ½´´©¿Í ½Ã¹Ù´Â °¢±â ¾Æ³»¸¦ °®°í ÀÖ´Ù. ºñ½´´©ÀÇ ¾Æ³»´Â Çà¿îÀÇ ¿©½Å ¶ô½º¹Ì(Laksmi)ÀÌ¸ç ½Ã¹ÙÀÇ ¾Æ³»´Â Æĸ£¹ÙƼ(Parvati), Ä®¸®(Kali), µÎ¸£°¡(Durga) µî ¿©·¯ À̸§À¸·Î ºÒ¸®°í ÀÖ´Ù. ÀÌµé ¿©½ÅµéÀº ¸¸¹°ÀÇ Ã¢Á¶·Â(sakti)À» »ó¡ÇÏ´Â Á¸Àçµé·Î¼ ±×µé ÀÚü°¡ ´ëÁßÀûÀÎ ½Å¾ÓÀÇ ´ë»óÀÌ µÇ±âµµ ÇÑ´Ù. ºñ½´´©¿Í ½Ã¹Ù´Â ¿Â ¼¼°è¸¦ âÁ¶ÇÏ°í ´Ù½º¸®¸ç Æı«ÇÏ´Â Áַμ Àü ÀεµÀûÀ̸ç Àü ÈùµÎ±³ÀûÀÎ ½ÅµéÀÓ¿¡ ºñÇÏ¿©, ÈùµÎ±³µµµéÀº ±× ¹Û¿¡µµ ±× ´É·Â¿¡ ÀÖ¾î¼ Á¦ÇÑµÈ ´Ù¼öÀÇ ½ÅµéÀ» ¼¶±ä´Ù. ¿¹¸¦ µé¾î ¾×¿îÀ» Á¦°ÅÇØ ÁÖ´Â ÄÚ³¢¸® ¸Ó¸® ¸ð¾çÀÇ °¡³×»þ(Ganesa)³ª ¼»ç½Ã ¡ì¶ó¸¶¾ß³ª¡í(Ramayana)ÀÇ ÁÖÀΰøÀÌ¸ç ºñ½´´© ½ÅÀÇ È½ÅÀ¸·Î °£ÁֵǴ ¶ó¸¶(Rama)ÀÇ Ä£±¸ÀÎ ¿ø¼þÀÌ ÇÏ´©¸¸(Hanumant)Àº Àεµ Àü¿ªÀ» ÅëÇÏ¿© ³Î¸® ¼þ¹èµÇ´Â ½ÅµéÀÌ´Ù. ¶ÇÇÑ ÈùµÎ±³¿¡´Â Áö¹æÀûÀ¸·Î ȤÀº ¸¶À»¿¡ µû¶ó¼ ¼þ¹èµÇ°í ÀÖ´Â °¢Á¾ÀÇ ¸¹Àº ½ÅµéÀÌ Á¸ÀçÇÑ´Ù. ¼ºÀÚµé, ¼º½º·¯¿î ³ª¹«³ª µ¿¹°µé, ½Å°ÝÈµÈ Áö¹æÀÇ ¿µ¿õÀû Àι°µé, ½ÅÈÀû Àü¼³Àû Á¸Àçµé, ÀÌ ¸ðµç ´Ù¾çÇÑ ½ÅµéÀÌ ÈùµÎ±³ÀÇ ´Ù½Å±³Àû ÀüÅëÀ» ´õ¿í ´õ º¹ÀâÇÏ°í dzºÎÇÏ°Ô ¸¸µé°í ÀÖ´Â °ÍÀÌ´Ù. ÈùµÎ±³ÀÇ ÀüÅë¿¡ ÀÇÇÏ¸é »ç¶÷µéÀº °¢ÀÚÀÇ ¼ºÇâ°ú °ü½É¿¡ µû¶ó¼ ÀڱⰡ ¡®¼±ÅÃÇÑ ½Å¡¯(istadevata)À» ¼¶±â´Â °ÍÀº ´ç¿¬ÇÑ °ÍÀÌ¸ç ¶ÇÇÑ ¿©·¯ ½ÅµéÀ» µ¿½Ã¿¡ ¼¶±â´Â °Í¿¡¼µµ ÈùµÎ±³µµµéÀº ¾î¶² °¥µîÀ̳ª ¸ð¼øÀ» ¹ß°ßÇÏÁö ¾Ê´Â´Ù. °á±¹ ¸ðµç ½ÅµéÀº ¿ì¸®ÀÇ ¾ð¾î¿Í Çü»óÀû ±¸ÇöÀ» ÃÊ¿ùÇÑ ¿ìÁÖÀÇ ±Ã±ØÀû ÈûÀÎ ºê¶ó¸¸ÀÇ Á¦ÇÑµÈ ÇöÇö(úéúÞ)À¸·Î ÈùµÎ±³ÀÇ ½ÅÇÐÀû öÇÐÀû ÀüÅëÀº °£ÁÖÇÏ°í ÀÖÀ¸¸ç, µû¶ó¼ ¾î¶² ƯÁ¤ÇÑ ½ÅÀ» ÅëÇؼµçÁö ¿ì¸®´Â °á±¹ ¿µ¿øÇÑ ½ÇÀç¿¡ Á¢ÇÒ ¼ö ÀÖ´Ù´Â °ÍÀÌ´Ù. (¢¡) Á¾±³ (ÑÎý÷àø) [Âü°í¹®Çå] A. Avalon, Principles of Tantra, London 1915 / A. Barth, The Religion of India, London 1882 / Bhantan Kumarappa, Hindu Conception of Deity, London 1934 / K.F. Geldner, Die Religionen der Inder, Tubingen 1911 / H.D. Griswold, Brahman, A Study in the History of Indian Philosophy, New York 1900. |